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Unity - VR 개요 (지원 기기)
    Unity - VR 2018. 6. 23. 19:34

    Version : 2018.2b

    유니티 VR 컨텐츠 제작을 위해 쓰인 공부 자료입니다.



    Unity VR - 개요 (지원기기)


    - Stereo (Stereoscopic)

     (Stereo 3D via D3D11 or OpenGL)


    스테레오 스코픽

    : stereoscopic는 '두 개의' 라는 접두사 그리스어στερεός (stereos) 에서 유래되었으며, scopic는 '보고'라는 의미이다.

    두 눈을 이용하여 물체를 인식하는 것을 모방하여, 뷰어의 왼쪽 및 오른쪽 눈에 별도로 두개의 이미지를 제공한다. 특수한 장치를 통하여

    보여줌으로써 그것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입체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다.


    - 'Mono' vs 'Stereo'

    스테레오는 위에서 설명했듯이, 각 눈에 다른 이미지를 제공하는 반면, 모노는 양쪽 눈에 동일한 이미지를 표합니다.

    대부분의 360° 비디오는 요즘 모노로 제작되어 있다. 저렴한 가격과 제작 난이도가 낮기때문인데 단점으로는 주변의 세계가

    거대한 공에 꽂혀있는 것처럼 약간 평평하게 보일 수 있다.


    현재 유니티에서는 Stereo를 지원하고 있다.


    참고 : http://bigmancgi.com/blog/mono-vs-stereo-vr/


    - Split

    (Split screen stereo 3D (the left and right cameras are rendered side by side)


    분할 스크린





    왼쪽의 하이라키창을 확인해보면, 'Main Camera Left' 와 'Main Camera Right' 두 개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.

    오른쪽의 인스펙터창의 Transfrom의 Position을 확인하자.


    X축을 확인해보면 -0.032의 값이 입력되어 있는데, 오른쪽 카메라에는 0.032의 값으로 카메라 사이의 거리를 알려준다.

    이것은 사람의 눈 사이의 거리를 나타내는 6.5cm를 알려준다.



    - Hardware & SoftWare


     Hardware


    VR DeviceRefresh Rate
    Gear VR60hz
    Oculus Rift90hz
    Vive90hz


     Software


    * Windows : 7, 8, 8.1, 10 지원

    * Android : OS Lollipop 5.1 or Higher

    * OS X : OSX 10.9+, Oculus 0.5.0.1 (Oculus는 OS X 개발을 일시 중지)


    (출처 : https://docs.unity3d.com/2018.2/Documentation/Manual/VROverview.html)


    - Oculus Rift

    Oculus family of VR devices


    출처 : https://en.wikipedia.org/wiki/Oculus_VR

    The Oculus Rift CV1

    'Oculus VR'이 발표 한 최초의 상용 VR 헤드셋



    - PlayStation VR

    Sony's PlayStation VR device for PlayStation 4 (formerly called Project Morpheus VR)


    출처 : http://blogs-images.forbes.com/insertcoin/files/2016/02/vr.jpg


    The PlayStation VR

    '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' (SIE)가 출시한 플레이스테이션 4용 VR 헤드셋



    - Gear VR


    출처 : https://en.wikipedia.org/wiki/Samsung_Gear_VR



    Samsung Gear VR

    'Samsung Electronics' 에서 출시한 VR 헤드셋

    모바일용으로 제작되었으며, 대표적인 삼성의 스마트 폰 기기들과 함께 작동하도록 설계


    - 헤드셋 상단의 휠을 사용하여 장치를 보정

    - 트랙 패드는 장치의 오른쪽에 있으며, 뒤로 단추는 바로 위

    - 볼륨은 오른쪽의 볼륨 록커를 통해 조정 가능



    - Vive (Steam VR)


    출처 : https://en.wikipedia.org/wiki/HTC_Vive


    HTC Vive

    'HTC, Valve Corporation' 에서 출시한 VR 헤드셋



Designed by Tistory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