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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ity - VR 개요 (지원 기기)Unity - VR 2018. 6. 23. 19:34
Version : 2018.2b
유니티 VR 컨텐츠 제작을 위해 쓰인 공부 자료입니다.
Unity VR - 개요 (지원기기)
- Stereo (Stereoscopic)
(Stereo 3D via D3D11 or OpenGL)
스테레오 스코픽
: stereoscopic는 '두 개의' 라는 접두사 그리스어στερεός (stereos) 에서 유래되었으며, scopic는 '보고'라는 의미이다.
두 눈을 이용하여 물체를 인식하는 것을 모방하여, 뷰어의 왼쪽 및 오른쪽 눈에 별도로 두개의 이미지를 제공한다. 특수한 장치를 통하여
보여줌으로써 그것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입체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다.
- 'Mono' vs 'Stereo'
스테레오는 위에서 설명했듯이, 각 눈에 다른 이미지를 제공하는 반면, 모노는 양쪽 눈에 동일한 이미지를 표합니다.
대부분의 360° 비디오는 요즘 모노로 제작되어 있다. 저렴한 가격과 제작 난이도가 낮기때문인데 단점으로는 주변의 세계가
거대한 공에 꽂혀있는 것처럼 약간 평평하게 보일 수 있다.
현재 유니티에서는 Stereo를 지원하고 있다.
참고 : http://bigmancgi.com/blog/mono-vs-stereo-vr/
- Split
(Split screen stereo 3D (the left and right cameras are rendered side by side)
분할 스크린
왼쪽의 하이라키창을 확인해보면, 'Main Camera Left' 와 'Main Camera Right' 두 개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.
오른쪽의 인스펙터창의 Transfrom의 Position을 확인하자.
X축을 확인해보면 -0.032의 값이 입력되어 있는데, 오른쪽 카메라에는 0.032의 값으로 카메라 사이의 거리를 알려준다.
이것은 사람의 눈 사이의 거리를 나타내는 6.5cm를 알려준다.
- Hardware & SoftWare
Hardware
VR Device Refresh Rate Gear VR 60hz Oculus Rift 90hz Vive 90hz Software
* Windows : 7, 8, 8.1, 10 지원
* Android : OS Lollipop 5.1 or Higher
* OS X : OSX 10.9+, Oculus 0.5.0.1 (Oculus는 OS X 개발을 일시 중지)
(출처 : https://docs.unity3d.com/2018.2/Documentation/Manual/VROverview.html)
- Oculus Rift
Oculus family of VR devices
출처 : https://en.wikipedia.org/wiki/Oculus_VR
The Oculus Rift CV1
'Oculus VR'이 발표 한 최초의 상용 VR 헤드셋
- PlayStation VR
Sony's PlayStation VR device for PlayStation 4 (formerly called Project Morpheus VR)
출처 : http://blogs-images.forbes.com/insertcoin/files/2016/02/vr.jpg
The PlayStation VR
'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' (SIE)가 출시한 플레이스테이션 4용 VR 헤드셋
- Gear VR
출처 : https://en.wikipedia.org/wiki/Samsung_Gear_VR
Samsung Gear VR
'Samsung Electronics' 에서 출시한 VR 헤드셋
모바일용으로 제작되었으며, 대표적인 삼성의 스마트 폰 기기들과 함께 작동하도록 설계
- 헤드셋 상단의 휠을 사용하여 장치를 보정
- 트랙 패드는 장치의 오른쪽에 있으며, 뒤로 단추는 바로 위
- 볼륨은 오른쪽의 볼륨 록커를 통해 조정 가능
- Vive (Steam VR)
출처 : https://en.wikipedia.org/wiki/HTC_Vive
HTC Vive
'HTC, Valve Corporation' 에서 출시한 VR 헤드셋