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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hapter 9.6 Displacement mapping3차원 그래픽스/Mapping 2018. 6. 11. 16:3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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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게임 프로그래밍을 위한 3차원 그래픽스 (한정현)
Chapter 9.6 Displacement mapping
출처 : https://commons.wikimedia.org/wiki/File:Displacement_Mapping.jpg
0. 정의
- 변위 매핑은 런타임에 매크로구조를 테쎌레이션하고 그 결과 얻어진 정점의 위치를 하이트맵을 사용해 실제로 옮긴다.
- 쉐이더 모델 5에서 테쎌레이션을 하드웨어로 지원함에 따라 변위 매핑은 실시간에 구현 가능한 알고리즘이 되었다.
1. 문제점
- 적절한 테쎌레이션 인자를 결정하는 것
- 과도한 테쎌레이션된 매크로구조가 화면에서 아주 작은 영역만 차지하는경우 - 비효율성
실제 화면에 차지할 영역을 고려하여 테쎌레이션 인자를 결정하여야 한다.
사전에 변위 매핑을 수행한 부분이 가시권 밖에 놓이지 안헤 가시성을 계산하는 것이 필요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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