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차원 그래픽스/Mapping

Chapter 9.5 Parallax mapping

잇쿠아__ 2018. 6. 11. 15:56

이 문서는 개인 공부용으로 쓰였습니다.

- 게임 프로그래밍을 위한 3차원 그래픽스 (한정현)


Chapter 9.5 Parallax mapping



출처 : https://learnopengl.com/Advanced-Lighting/Parallax-Mapping



0. 정의


- 광선 추적법을 사용하여 시차 현상을 생성한다.

- 다른 이름으로는 Virtual Displacement mapping이다.


출처 : Terry Welsh terry@infiscape.com Infiscape Corporation



1. 과정

- 하이트 필드와 시선 벡터 V의 교차점을 이용하여, V의 역방향으로 광선을 발사하고 이를 추적한다.

  광선이 일정한 간격으로 샘플링이 되면 각각의 점들을 방문하며, 그 점이 하이트 필드 위에 있는지 검사한다.

  점이 발견되면, 그 전의 점 하이트 필드의 값과 현재 점의 하이트 필드의 값 차이를 구한다.

  대개의 경우 일치하지 않기에 오차를 극복하기 위하여 새로운 점을 선택하여 다시 검사하게 된다.


2. 사용

- 노멀 매핑과는 달리 사실적으로 범프가 가려지는 것을 표현 가능하다.


3. 차이

- Displacement mapping은 실제로 기하 정보를 수정해서 생성된 것.

  그렇기에 그림자도 생성이 되지만, 실제로 삼각형들이 많아지기에 성능 저하가 심해진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