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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hapter 9.1 Height field3차원 그래픽스/Mapping 2018. 6. 6. 17:4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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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게임 프로그래밍을 위한 3차원 그래픽스 (한정현)
Chapter 9.1 Height field
0. 정의
- 높이로만 표현되는 맵
- 2차원 좌표 (x, y)가 주어졌을 때 높이 혹은 z값을 반환.
1. 사용하는 이유
- 일정 영역을 제한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속도 향상에 이점이 있다.
- 해당 좌표에 따라 타일의 높이를 알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충돌 체크를 수행 할 수 있다.
- 범프 매핑의 특징인 데이터의 크기가 작다.
2. 범프 매핑 기법 3가지
(하이트맵의 처리 차이)
2.1 노멀 매핑 : 전처리 단계에서 하이트맵을 사용하여 노멀맵(normal map)을 생성
2.2 패럴랙스 매핑 : 런타임에 하이트맵에 대해 간단한 광성 추적 알고리즘을 수행하여
노멀 매핑보다 사실적인 결과를 생성
2.3 변위 매핑 : 매크로구조를 테쎌레이션 한 후 하이트맵을 사용해 그 정점들을 실제로 옮김
http://platon.teipir.gr/WWWmanolis/povtutor/help02d.ht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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